잿꽃's posting Garden

임의의 년도의 1월 1일은 무슨 요일일까? 본문

WEB/JAVASCRIPT

임의의 년도의 1월 1일은 무슨 요일일까?

잿꽃 2022. 5. 21. 23:32

임의의 연도를 입력하면 해당하는 년도의 1월 1일의 요일을 구해보자.

 

 

이걸 왜 하게 되었냐면 고용노동부에서 학원을 평가하러 왔기 때문이다.

분명 문제를 잘 푼 거 같았는데 몇 가지 연도만 제대로 나오고 나머지는 제대로 나오지 않았다.

 

 

시험지에는 {365*4 + (해당년도-1)/4 - (해당 연도-1)/100 + (해당 연도-1)/400} % 7의 값으로 구할 수 있다고 했는데 윤달이 분명 있을 건데 365*4를 한다는 게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해서 시험 끝나고(저 공식이 잘못되었기 때문에 제대로 값이 나오는 게 더 이상하다.) 내 코드에 문제가 있나 하고 고민하다가 진짜 요일을 구하는 공식을 찾아봤다.

어쩐지 console.log를 찍어봤는데 무슨 날짜가 소수점으로 나오던데 말이 안 되지....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에 검색하면 이런 것도 볼 수 있고 세상 많이 좋아졌다 싶었다ㅋㅋㅋㅋ 아주 보기 쉽게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있어서 이해하는데 어렵지 않았다. 

이것을 토대로 식을 새로 만들었다. 그러니까 적용이 아주 잘 되었다^^

가우스에 해당하는 부분을 Math.floor()적용을 하여 몫을 내림하였다.

 

 

See the Pen obtain day of the week in January the first by ssoa1111 (@ssoa1111) on CodePen.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