잿꽃's posting Garden

윈도우 10에서 단축키로 스크린 샷 찍기, 몇 초 후에 캡쳐하는 방법 본문

꿀팁

윈도우 10에서 단축키로 스크린 샷 찍기, 몇 초 후에 캡쳐하는 방법

잿꽃 2022. 2. 18. 17:06

 

 

 

윈도우 10에서 스크린 샷을 찍는 여러 방법과 캡처 지연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이미지를 캡쳐하는 것은 꽤 자주 쓰이는 기능입니다. 현재 상태를 이미지로 보내 주거나 상대방이 파일을 직접 열어볼 수 없을 때 미리보기용으로 보낸다든지의 다양한 용도 속에서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 예전에 컴퓨터를 바꾸면서 윈도우 최신 버전인 윈도우10을 설치하게 되었는데 기존과 스크린샷 방법이 달라서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윈도우 키를 이용하여 캡처를 하면 따로 저장할 필요 없이 바로 스크린 샷 후에 내 컴퓨터에 저장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윈도우10에서 단축키를 이용하여 스크린샷을 찍는 두 가지 방법과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모르면 불편한 캡처지연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10에서 단축키로 스크린 샷을 찍는 법

모두 윈도우 키를 사용합니다. 윈도우 키의 위치는 키보드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좌측의 Ctrl, Alt 사이 또는 Fn, Alt 사이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키의 위치를 나타내는 사진
윈도우 키

 모양은 이런 모양입니다.

 

 

1. 전체화면 찍기

- 내 컴퓨터에 바로 저장됨

윈도우키 + PrtSc

캡처한 이미지는 내 PC > 사진 > 스크린샷에 저장됩니다.

 

 

2. 영역 지정하여 찍기

윈도우키 + Shift + S

상단의 패널로 영역을 지정하여 캡처할 수 있음
영역지정 캡처

모든 버전에 있는 캡처 도구의 기능은 동일합니다. 1번의 방법처럼 바로 저장되지 않고 따로 저장이 되며 자동으로 클립보드에 복사가 됩니다.

 

 

 

 

캡처지연을 사용하는 방법

몇 초 후의 모습을 찍어야 하거나 몇 초 뒤에 동작되는 모습을 찍어야 할 때 사용되겠죠?

캡처 도구는 모든 윈도우에 있습니다.

모든 윈도우에 내장된 캡처 도구
캡처 도구

 

캡처 도구를 선택하면 지연이라는 패널이 있습니다. 원하는 지연시간을 클릭 후 새로 만들기를 눌러주세요.

캡처 도구에 캡처 지연이 있고 지연 시간을 나타내는 모습
캡처 도구의 지연 기능

새로 만들기를 누르고 지연시간 동안 원하는 동작을 하고 기다리면 지연시간이 끝남과 동시에 캡처를 자유형 모드로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오늘은 다양한 방법으로 스크린 샷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Alt + PrtSc을 이용하기에는 전체 화면이 찍히면서 다른 곳에 붙여 넣기를 하여 원하는 영역만 노출되도록 수정하고 저장하는 과정이 번거롭기 때문에 위의 방법으로 단축키로 간단하면서 원하는 영역을 지정해서 저장하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728x90
Comments